반응형

과속카메라 단속기준 알고계시나요?

 

저는  운전 10년차에 접어 들었습니다.  운전할때마다 들리는 신호음에 네비게이션을 보면 과속카메라, 신호위반카메라,주정차단속카메라  등 여러 유형의 단속카메라알림 신호음이었습니다. 저처럼 운전하시는 분들이라면 위반, 과속카메라에 찍혀서 부과된 과태료로 스트레스를 받거나 혹여 찍힐까 걱정 경우가 발생할것입니다. 갑자기 급한일이 생기거나 긴박하게 운전하게될때면 무심코 과속카메라를 미쳐 보지도 못하고 운전 할때 도 있습니다. 또한 요즘은 이동식 단속 과속카메라가 많아져서 항상 단속카메라 단속기준 및 단속거리등을 신경쓰면서 운전하는경우가 많이 발생할 것입니다. 오늘은 그런 과속카메라 단속기준 및 단속거리가 어떻게 되는지 운전자로써 지켜야 할 주행속도 같은 상식을 간단하게 써보려고 합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일상적으로 운전하면서 많은 유형들의 단속카메라를 볼 수 있을 겁니다. 과연 단속카메라 종류가 어떻게 있는지 간단하게 설명 먼저 하겠습니다. 단속카메라 종류중에서 위 사진과 같이 고정식으로 되어있는 고정식 단속카메라가 있습니다.

 

대부분 도로 위 신호등에 고정되어 있거나, 표지판, 높은 구조물에 부착되어 있습니다. 고정식 단속카메라는 위반한 차량을 직접적으로 과속이나 신호위반사항을 측정해서 촬영하는것이 아닙니다. 고정식 단속카메라 위치 기준으로 도로 바닥 부분에 20~30m 와 40~60m 지점에 내장된 2개의 카메라 센서를 통해서 차의 속도나 위반사항을 측정 하는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과속카메라가 부착된 곳에선 카메라 바로전에 속도를 멈추는 것이 아니라 위에서 말씀드린 센서가 있는 지점부터 속도를 줄여야 됩니다.

 

 

그다음으로 이동식 단속카메라가 있습니다. 운전하시는분들이라면 네비게이션의 안내를 통해서 '이동식단속구간입니다~'라는 멘트를 들어보셨을겁니다. 고정식처럼 어느곳에 부착되어서 항시 단속하는 카메라가 아니고 이름그대로 이동이 가능하고 언제 어디서 출몰할지 모르는 성향을 가지고 있는 단속카메라 입니다. 그중에서 도로옆에 박스같이 생긴 모양으로 단속을 하는걸 보신적이 있으실겁니다. 어느날은 단속카메라가 촬영중이고 또 어느날은 단속카메라가 없는경우도 있습니다. 이동식 단속카메라의 큰 효과는 1차적으로 단속카메라가 있음을 인지시킴과 동시에 속도를 줄이게 하고 2차적으론 방심하다가 찍힐수 있기때문에 한번더 주위하도록 함에 있는것 같습니다. 

 

 

 

이동식카메라는 고정식과 다른 과속단속카메라 단속기준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고정식과 다른방식으로 속도를 측정하는데 달려오는 차량에 레이저를 쏘아서 운행중인 자동차의 속도를 측정합니다. 고정식 단속카메라가 있을때 속도를 줄일때 근처에 가서 잠시 속도를 줄이면 단속카메라의 단속기준을 피할수 있지만 이동식은 피할 수가 없는 단속카메라 입니다. 저 멀리서부터 운행중인 차한테 레이져를 쏘기 때문에 최소한 차량 번호판이 인식되는 거리라면 단속기준에 위반될수 있습니다.

 

 

여기서잠깐!!

간혹 주행중일때 내차량 계기판 속도와 네이게이션의 측정 속도가 차이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네비게이션 속도가 더 나가거나 계기판 속도가 덜나가거나 이런식으로 말입니다. 전문가들은 차량의 속도보다 네비게이션의 속도가 더 정확하도 주장합니다.  또한 분명히 단속구간의 규정속도가 80km 인데 단속카메라 단속기준 속도 80km에 찍히지 않을 수 도 있습니다. 단속카메라 단속기준의 오차를 감안해서 평균 10km 정도 단속위반의  기준이 있습니다. 이것은 초과하는 범위를 도로상황과 여러가지 요건을 고려하여 경찰청의 지침에 따른것입니다.

 

마지막으로 과속단속카메라 단속기준에  위반되어 부과되는 과태료는 얼마일까요? 또한 금액은 어떻게 될까요? 과속단속카메라 단속기준 위반 속도에 따랄 시속 20km이하(과태료 3만원) , 20km 초과(과태료 6만원+벌점 15점), 40km 초과(과태료9만원+벌점30점), 60km 초과(과태료12만원+벌점60점) 이런식으로 부과가 됩니다. 돈한푼 벌기 힘든 나라에서 단속카메라 단속기준 위반으로 내는 벌금은 너무 많이 아깝고  허망하기까지합니다. 

 

단속카메라 단속기준 위반으로 부과된 과태료는 '경찰청교통민원24'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즐겨쓰시는 웹브라우저의 검색창에 '경찰청교통민원24'를 검색하셔서 해당사이트로 접속하시면 조회 할 수 있습니다. 경찰청교통민원24 홈페이지에는 과태료조회 뿐만아니라 미납조회를 비롯해 다양한 교통정보와 자세한 교통법규 지침들이 있으니 시간되실때 운전,교통에 관련된 상식들을 살펴보시고, 단속카메라 단속기준 등에 위반하여 아깝게 과태료가 부과되지 않도록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단속카메라에 찍히고 바로 확인이 되는 경우도 있지만, 기간이 몇주에서 한달 가량 걸리는 경우도 있으니 이를 참고해서 과태료조회를 해보시면 될것 같습니다. 

 

교통사고를 줄이고 귀중한 생명을 지키기 위해 만들어진 단속카메라지만, 규정속도와 단속기준을 지킴으로써 나와 나의 소중한 가족의 안전을 지킨다는 마음으로 항상 안전운전 하시는게 제일 좋은 방법입니다. 오늘 포스팅한 단속카메라 단속기준과 단속거리, 카메라 종류 등의 정보로 서로의 안전을 지키고 과태료로 헛되게 지출되지 않도록 많은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오늘도~내일도~그리고 모레도... 쭈욱~ 안전운전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